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🎨 아이패드만 있다면 누구나 전문가처럼! 노마드 스컬프로 3D 모델링 초간단 정복

by 110jkasfa 2025. 12. 1.
🎨 아이패드만 있다면 누구나 전문가처럼! 노마드 스컬프로 3D 모델링 초간단 정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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🎨 아이패드만 있다면 누구나 전문가처럼! 노마드 스컬프로 3D 모델링 초간단 정복

가이드

목차

  1. 아이패드 3D 모델링, 왜 노마드 스컬프인가?
  2. 노마드 스컬프(Nomad Sculpt) 기본 인터페이스 이해하기
  3. 모델링의 시작: 기본 도형 생성 및 조작
  4. 전문가처럼 빚어보자: 핵심 스컬프팅(Sculpting) 도구 활용
  5. 디테일 추가 및 표면 정리 테크닉
  6. 색상 입히기: 폴리페인트(Poly-painting)와 머터리얼 설정
  7. 작품 완성: 저장 및 외부 파일로 내보내기

아이패드 3D 모델링, 왜 노마드 스컬프인가?

최근 아이패드의 성능 향상과 함께 모바일 환경에서 3D 모델링을 시도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. 그 중심에는 바로 노마드 스컬프(Nomad Sculpt)라는 앱이 있습니다. 기존의 PC 기반 3D 프로그램들이 복잡한 인터페이스와 높은 학습 곡선을 요구했던 것에 반해, 노마드 스컬프는 아이패드의 직관적인 터치 및 Apple Pencil 사용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어, 3D 모델링이 처음인 초보자도 매우 쉬운 방법으로 빠르게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. 이 앱은 전문가급의 스컬프팅(Sculpting) 기능을 제공하면서도, 휴대성과 접근성이 뛰어나 언제 어디서든 영감이 떠오를 때 즉시 작업이 가능하다는 강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 마치 점토를 빚듯이 직관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이 노마드 스컬프를 아이패드 3D 모델링의 '만능 키'로 만들었습니다.

노마드 스컬프(Nomad Sculpt) 기본 인터페이스 이해하기

노마드 스컬프를 실행하면 화면은 크게 네 구역으로 나뉩니다. 왼쪽 상단에는 파일(File) 및 뷰포트(Viewport) 설정 버튼, 왼쪽 하단에는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스컬프팅 도구(Tools) 목록, 오른쪽 상단에는 씬(Scene) 관리, 레이어(Layers), 그리고 후처리 설정 메뉴가 위치합니다. 그리고 화면 중앙의 넓은 영역이 실제로 3D 모델을 작업하는 뷰포트입니다.

  • 도구(Tools) 영역: 브러시, 이동, 마스크, 다이나믹 토폴로지 등 모델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. 각 도구를 선택하면 화면 상단에 해당 도구의 설정(Settings) 패널이 나타나 강도(Intensity), 크기(Radius), 폴오프(Falloff) 등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.
  • 제스처: 아이패드에서 작업할 때 중요한 것은 화면 제어입니다. 한 손가락으로 모델을 돌려보고,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이동(Pan)하며, 세 손가락으로 줌 인/아웃(Zoom)할 수 있습니다. Apple Pencil을 사용할 경우, 한 손가락 제스처를 보조 손가락으로 대체하여 뷰포트 조작을 더 편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.

모델링의 시작: 기본 도형 생성 및 조작

3D 모델링은 기본적으로 간단한 도형에서 시작합니다. 노마드 스컬프에서는 뷰포트 우측 상단의 ‘추가(Add)’ 버튼을 눌러 구체(Sphere), 상자(Box), 실린더(Cylinder) 등의 기본 오브젝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변형(Gizmo) 도구: 오브젝트를 추가한 후, 화면 좌측의 도구 목록에서 ‘변형(Gizmo)’ 도구를 선택합니다. 이 도구는 오브젝트를 이동(Translate), 회전(Rotate), 크기 조절(Scale) 하는 데 사용됩니다. 화면에 나타난 화살표(이동), 원형 선(회전), 네모 박스(크기 조절) 핸들을 터치하여 모델의 위치와 형태를 원하는 대로 배치합니다. 3D 모델링에서는 이 기본 도형들을 적절히 조합하거나 변형하여 복잡한 형태를 만들어 나갑니다.

전문가처럼 빚어보자: 핵심 스컬프팅(Sculpting) 도구 활용

노마드 스컬프의 핵심은 점토를 빚는 것과 같은 스컬프팅 기능입니다. 이 기능을 통해 모델의 표면을 변형하고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.

  • Draw (그리기): 가장 기본이 되는 브러시로, 모델 표면을 부풀리거나(Add) 움푹 들어가게(Subtract) 만듭니다. 구조적인 형태를 잡는 데 유용합니다.
  • Clay (점토): 점토를 덧붙이듯 표면을 쌓아 올리는 브러시입니다. 큰 덩어리나 근육의 형태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.
  • Smooth (부드럽게): 거칠거나 울퉁불퉁한 표면을 매끄럽게 정리해주는 필수 도구입니다. 거의 모든 스컬프팅 작업 후 사용되며, Apple Pencil로 작업 시 보통 툴 아이콘을 누르는 대신 Shift 키(보조 손가락 제스처)를 누른 채 사용합니다.
  • Move (이동): 모델의 넓은 영역을 끌어당겨 형태를 크게 변형시킵니다. 캐릭터의 팔다리 길이를 조정하거나, 얼굴 윤곽을 바꿀 때 유용합니다.
  • Crease (주름): 날카로운 모서리나 깊은 주름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.
  • Flatten (평평하게): 특정 영역을 평평하게 깎아내거나 다듬어줍니다.

대칭(Symmetry) 기능의 활용: 사람이나 동물의 모델링 시 좌우 대칭이 필요할 때, 화면 우측 상단의 대칭(Symmetry) 아이콘을 활성화하면 한쪽 면에 가한 변형이 반대쪽 면에도 자동으로 적용되어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.

디테일 추가 및 표면 정리 테크닉

기본적인 형태가 잡혔다면, 더욱 높은 해상도로 전환하여 미세한 디테일을 추가해야 합니다.

  • 세분화 (Subdivision): 모델의 메쉬(Mesh)를 세밀하게 나누어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는 폴리곤 수를 증가시키는 과정입니다. 씬(Scene) 메뉴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‘세분화(Subdivide)’를 실행하면 모델 표면이 더욱 부드러워지고, 주름이나 질감 같은 작은 표현이 가능해집니다.
  • Voxel Remeshing (복셀 리메싱):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합치거나 형태를 크게 변형했을 때 메쉬가 엉키는 것을 방지하고, 일정한 밀도로 메쉬를 재구성하는 기능입니다. 볼륨 기반으로 메쉬를 재계산하므로, 다른 오브젝트를 덧붙이거나 파내는 작업을 한 후에 깔끔하게 표면을 정리하는 데 필수적입니다. 우측 상단 씬 메뉴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‘리메시(Remesh)’ 버튼을 사용하여 설정합니다.
  • Stamp 및 Alpha 활용: Draw 브러시의 설정 패널에서 Alpha 옵션을 사용하면 다양한 패턴이나 질감 이미지(Alpha)를 모델 표면에 찍어내듯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. 이는 피부 질감, 직물 패턴, 혹은 특정 문양을 빠르게 추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.

색상 입히기: 폴리페인트(Poly-painting)와 머터리얼 설정

형태가 완성되었다면 이제 색을 입힐 차례입니다. 노마드 스컬프는 모델의 폴리곤(다각형) 자체에 색상 정보를 저장하는 폴리페인트(Poly-painting) 방식을 지원합니다.

  • Paint 도구: 좌측 도구 목록에서 ‘페인트(Paint)’ 도구를 선택하고 원하는 색상을 고릅니다. Apple Pencil로 모델 표면을 칠하면 선택한 색상이 입혀집니다. 마치 그림을 그리듯 직관적으로 색칠할 수 있습니다.
  • 머터리얼 (Material) 설정: 색상 외에도 모델이 어떤 재질처럼 보이게 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. 우측 상단의 머터리얼(Material) 메뉴에서 모델의 광택(Roughness), 금속성(Metalness) 등을 조절하여 플라스틱, 금속, 도자기 등의 다양한 질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. PBR(Physically Based Rendering)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현실적인 조명과 상호작용하는 재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작품 완성: 저장 및 외부 파일로 내보내기

힘들게 만든 3D 작품을 보관하고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종적인 저장 및 내보내기 과정이 필요합니다.

  • 프로젝트 저장: 좌측 상단의 파일(File) 아이콘을 누르고 '프로젝트 저장(Save Project)'을 선택하여 노마드 스컬프 전용 형식인 .nomad 파일로 아이패드 내부에 저장합니다. 이는 모든 레이어, 재질, 설정 정보를 보존하는 원본 파일입니다.
  • 내보내기 (Export): 완성된 모델을 3D 프린팅이나 다른 3D 소프트웨어(Blender, Maya 등)에서 사용하려면 표준 파일 형식으로 변환해야 합니다. '내보내기(Export)' 옵션을 통해 OBJ, STL, GLTF 등 범용적인 3D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 특히 3D 프린팅을 위해서는 STL 형식, 웹이나 게임 엔진 사용을 위해서는 GLTF 형식이 자주 사용됩니다. 내보내기 시 폴리곤 수를 줄이는 Decimation 기능을 활용하여 파일 크기를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. 이 과정을 거치면 아이패드에서 시작된 여러분의 창작물이 세상 밖으로 나아갈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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